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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로 N잡

블로그 제휴마케팅 종류, 사례, 주의사항

by 리라조 2022. 10.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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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로 수익을 내는 방법 중 제휴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휴마케팅이란 내 포스팅의 정보를 읽는 독자들이 광고주가 원하는 액션을 취했을 때 블로거에게 수익이 돌아오는 방법입니다. 

 

사진출처_픽사베이

 

 

제휴마케팅 사례 1

 

제휴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가 쿠팡 파트너스입니다. 현재 가장 많은 블로거가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 제휴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제휴마케팅은 블로거가 작성한 포스팅 속 링크를 타고 들어가 업체에서 원하는 액션을 취했을 때 블로거에게 수수료가 지급되는 구조입니다. 쿠팡 파트너스 같은 경우도 포스팅 속 링크를 타고 들어가 쿠팡에서 물건을 구매하면 총 결제 금액의 3%가 블로거에게 수수료로 떨어집니다. 광고를 단순히 클릭하거나 들어가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고, 광고를 타고 들어가 물건을 구매해야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쿠팡 파트너스일뿐 제휴 마케팅을 진행하는 업체는 굉장히 많습니다.

 마켓컬리에서 추천인 이벤트를 하는 것도 일종의 제휴마케팅입니다. 마켓컬리에 가입할 때 내 아이디를 추천인 코드로 입력한 사람이 첫 구매를 완료하면 추천인과 피추천인 모두에게 5,000원을 지급합니다. 추천인 코드라고 말씀드리니 굉장히 많은 업체가 떠오르시나요? 실제로 제휴 마케팅의 사례는 주변에도 매우 많습니다. 

우리가 알게 모르게 제휴 마케팅이 이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블로그에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는 글 속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 회원가입을 하거나, 물건을 구매하면 글 작성자가 수수료를 받아가는 제휴 마케팅은 구매자가 모르는 사이에 일어나기도 합니다. 

 

 

 

제휴 마케팅 사례2

 

제휴 마케팅은 온라인 상에 정보가 많이 없는 업계에서 일어나기도 합니다. 카메라, 노트북 등의 전자 기기를 구입할 때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사람들은 인터넷 검색을 합니다. 그리고 특정 업체에서 실제 구매했던 후기를 종종 접하게 됩니다. 이런 후기들 중 아무런 대가 없이 작성되는 것들도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는 업체 정보를 알려주고, 소개비 명목으로 수익을 얻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 이외에 커뮤니티에도 이런 제휴 마케팅 사례는 정말 많습니다. 인테리어 업체, 전자제품 판매 없체, 중고 기기 업체, 중고차나 장기렌트, 리스, 산후도우미 업체 등등 정말 많습니다. 이런 제휴마케팅의 특징은 업주와 블로거 간의 개별적인 거래가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마케팅 업체를 끼고 하면 공정위 문구를 꼭 작성해야 하는데, 개인 간의 거래이기때문에 광고 표시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블로거에게 의뢰를 하는 형식이 아니고, 실제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후기 이벤트를 하는 곳이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후기 또한 진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보다 조금 더 긍정적으로 작성되거나 부풀려지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독자라면 이런 업체를 잘 걸러야하겠지만 블로거나 중개인 입장에서는 수익을 창출하는 한가지 방법이 되겠습니다. 

 

 

제휴 마케팅 주의사항

 

블로거가 제휴 마케팅을 할 때 주의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블로그에 외부 링크는 굉장히 조심히 사용해야합니다. 포털사이트는 사용자가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 블로그에 오래 머무는 것을 좋아합니다. 블로그에 작성된 글에 오래 머물지 않고 포스팅 속의 링크를 타고 바로 외부로 이탈한다면 포털사이트는 해당 포스팅을 안좋은 것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이런 포스팅이 계속 누적이되면 블로그 품질이 낮다라고 평가합니다. 계속해서 외부 링크 글을 작성하게 되면 블로그가 저품질처리 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단순히 외부 링크가 있어서가 아니고, 외부링크로 포털 이용자가 이탈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짧기 때문입니다. 포털사이트를 이용하다보면 쿠팡 파트너스 활동만 하는 게시글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로 수익을 내는 데 집중하는 블로그 글의 특징을 보면 보통 전자기기를 소개하는 글을 올립니다. 단가가 높은 제품을 구매해야 수수료가 많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최저가를 강조합니다. '아이폰 최저가로 사는 방법과 구매 후기' 와 같은 글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전자 제품 리뷰 글만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글에서 실제로 구매를 했고, 제품을 사용하니 어땠다라는 후기가 있는 글이라면 상관이 없습니다.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주는 글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품 실제 사진도 없고, 쇼핑몰에 있는 디테일컷만 나열되다가 링크로 이어지는 글도 종종 보입니다. 이런 글들이 포털사이트에서 싫어하는 대표적인 제휴 마케팅 포스팅입니다. 정보는 없고 오로지 수익을 위한 글을 발행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바람직한 제휴 마케팅 방법

 

제휴 마케팅은 블로거, 독자, 포털사이트, 광고주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야 합니다. 일단 독자에게는 좋은 정보를 제공해야 하고, 좋은 제품을 선별해서 소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을 실제로 사용해보니 정말 좋아서 소개를 하고 싶다거나, 혜택이 괜찮은 서비스가 있어 추천하고 싶을 때 제휴마케팅을 하시면 됩니다. 독자는 포스팅을 보고 정보를 얻고, 나아가 합리적인 금액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업체는 물건을 많이 팔아서 좋습니다. 포털사이트는 포털 내에 양질의 정보가 많아지니 좋습니다. 이런 글이라면 글에 외부 링크가 있고, 일정 시간 독자가 글에 체류한 후 외부 링크를 타고 나가더라도 해당 블로그를 저품질 처리하지 않습니다. 바람직한 제휴 마케팅을 통해 블로그 지수를 높여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지수가 높아지면 상위 노출이 잘 되게 되고, 제휴 마케팅의 수익은 자연스레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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