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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로 N잡

블로그 원고 작업으로 수익 창출하는 방법

by 리라조 2022. 10.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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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원고 작업을 할 때의 기본적으로 알고 있으면 좋은 것들을 알려드립니다. 참고로 원고료 작가가 아닌 내 블로그에 원고 작업을 하는 것을 기준으로 글을 작성했습니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

 블로그 규모

블로거도 수익을 원하는 만큼 업체에서도 물건이나 상품,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 블로그 마케팅을 하는 것입니다. 업체에도 익이 되어야 하고, 블로거에게도 수익을 가져다주는 일이 되야 합니다. 즉, 서로간의 이해관계가 맞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원고 작업 제안이 들어올 정도로 내 블로그 규모가 큰 지를 점검해봐야 합니다. 일 방문자수, 이웃 수,특정 주제를 가지고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지, 글과 사진에 얼마나 정성이 들어갔는지 등등 여러가지를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일상적인 주제로 일기처럼 운영하는 블로거에게 원고료 제안을 하는 업체는 없습니다. 그 블로거가 유명인이어서 사람들이 블로거의 일상 생활에도 관심을 갖지 않는다면 말입니다. 보통 특정 주제를 가지고 운영하는 블로그는 구독자가 있기 마련입니다. 보통 이웃 수가 블로그 글의 구독자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블로그 중 규모를 키우기 위해 이슈나 토픽이 되는 것들을 위주로 포스팅을 하는 곳이 있습니다. 특정 주제가 아닌 다양한 주제로 얕은 글이 보통 올라옵니다. 일 방문자수가 만 단위를 기록하지만 원고료 작업을 하기에 적합한 블로그는 아닙니다. 또 이웃이나 공감 수를 늘리기 위해 열심히 다른 블로그에 좋아요와 서로이웃 신청을 하고 다니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늘린 서로이웃도 아주 큰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보통 블로거가 글을 작성하면 이웃들의 네이버 메인에 그 글이 노출되고, 블로그 구독자는 그 글을 자연스럽게 구독하게 됩니다. 하지만 서로이웃으로 늘리는 이웃들은 구독자라고 하기 어렵습니다. 블로그 지수는 체류시간도 중요합니다. 이 글에 유입된 사람이 얼마나 체류하는 가가 블로그 통계에 나옵니다. 보통 공감누르고 댓글 달고 나가는 가짜 이웃들은 체류시간이 30초도 되지 않습니다. 결국 글을 읽는 게 아닌 것입니다. 그러면 포털사이트는 그 글을 좋은 글로 인식하지 않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할 때는 관심있는 주제로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히 운영하다보면 내 글을 좋아하거나, 내가 주는 정보가 유익하다고 생각되는 구독자가 자연스레 늘게 됩니다. 원고료 작업을 제안받기 위해서는 이런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어야 합니다. 내 블로그가 광고주들이 광고를 싣고 싶은 블로그일지를 객관적으로 돌아보아야합니다.

 

 

 

작업량과 수익의 비교

원고료 작업을 하고 싶은 분들은 작업 조건과 수익이 가장 궁금하실 것입니다. 업체에서 선제시를 하는 경우도 있고, 블로거에게 페이를 제안하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고 작업은 최소 5만원 이상을 추천드립니다. 블로그 규모가 크지 않을 때는 건당 5만원~10만원 정도의 수익이 책정되곤 합니다. 하지만 블로그가 커지면 그 이상으로 수익이 늘어납니다. 원고 제안을 받으면 한두시간 작업에 5만원의 수익이라는 생각에 꽤 금액이 크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내 블로그라는 공간을 대여해주는 비용까지 생각하면 5만원은 절대 큰 수익은 아닙니다. 내 블로그에 이 글을 업로드했을 때 구독자들이 광고임을 인지하는 것까지 생각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내 블로그의 글과 정보가 좋아서 구독했는데, 너무 잦은 원고료 작업으로 지속적으로 광고가 업데이트된다면 이웃분들은 구독을 취소할 것입니다. 글 한편을 쓰는 데 걸리는 시간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업체에서 너무 까다로운 조건을 거는 경우도 있습니다. 글 쓰는 데 투입하는 시간과 수익을 비교해보시고 나의 시급이 마음에 드는 지점에서 협의를 해야합니다. 원고료 작업을 하면서 블로그 품질이 떨어지거나 너무 많은 시간을 뺏겨 결국 블로그 관리에 소홀하면 안됩니다. 중요한 것은 원고료 작업만 하다보면 블로그 구독자들은 다 구독을 취소한다는 것입니다. TV를 볼 때에도 중간 광고를 합니다. 중간 광고 시간에 채널을 돌리지 않는 이유는 원래 보려고 했던 프로그램이 재밌기 때문입니다. 광고 글 하나에 돌아서는 구독자가 없도록 더 좋은 콘텐츠를 많이 만드는 일이 중요합니다. 원고료 작업을 1건 해서 포스팅하면 정보성이나 내 블로그 주제에 맞는 포스팅을 최소 3개는 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고료 작업 시 주의할 점 

 

원고료 제안은 보통 메일로 옵니다. 쪽지나 댓글 등으로 연락이 오거나 카카오톡으로 요청이 온다면 거르시면 됩니다. 메일로 제안을 주더라도 카카오톡으로 구체적인 이야기를 나누자라고 한다든지, 카카오톡 단체방으로 초대하는 글은 거르시면 됩니다. 작은 마케팅 업체도 업무를 카카오톡으로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보통은 제안 메일이나 진행과정 전반을 메일로 기록을 남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특히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이나 단체채팅방으로 초대하는 등은 정말 조심하세요. 저도 그런 요청이 오면 무시합니다. 원고료 제안의 메일이 왔을 때 메일 계정도 유심히 봅니다. 보통은 업체 제조사나 판매사에서 직접 연락을 하는 경우도 있고 마케팅 회사에서 연락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뒤의 메일 계정이 네이버 등의 개인 메일인 경우 주의하는 편입니다. 스팸일 가능성이 있으니 첨부된 링크를 누르거나 개인정보를 쉽게 입력하시면 안됩니다. 

블로거가 주의해야할 것들은 개인정보 유출과 저품질입니다. 개인정보는 집 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계좌 번호 등을 조심해야 합니다. 원고료 입금을 위해서는 신분증 사본과 통장 사본을 제출해야 하는데, 정상적인 업체여서 제대로 정산을 해주면 다행이지만 개인정보 유출의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작업 후 개인정보는 꼭 폐기해달라고 요청하십시오. 개인정보 이외에도 저품질 이슈가 있습니다. 저품질이란 포털 사이트에서 더이상 내 글이 검색되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특정 키워드로 글을 썼을 때 상위노출이 잘 되던, 블로그 지수가 높은 블로그인데 더이상 검색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블로그 저품질이라고 합니다. 한 번 저품질에 걸리면 빠져나오기 쉽지 않기 때문에 꼭 조심해서 블로그를 운영하도록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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